티스토리 뷰
상추 효능 6가지 정리
상추는 고려시대부터 먹어온 채소로, 고려상추는 맛과 질이 뛰어나 천금을 주어야 씨앗을 얻을 수 있다하여 '천금채'라고도 불렸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상추는 성질이 차고 맛이 쓰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가슴에 막힌 기를 통하게 하는 야채로 치아를 희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해독 작용을 해 술을 즐겨먹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몸이 차가운 사람은 상추를 먹을 경우 배가 차가워질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상추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통증완화
상추에는 BSL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예민한 신경을 누그러뜨리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울할 때 상추를 먹으면 한결 기분이 좋아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진정과 진통 효과가 있고, 두통이나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변비해소
상추 효능 두번째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우리 몸안에 염분을 배출시켜주므로, 노폐 가스를 없애주고 아랫배 비만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소가 풍부해 활발한 장운동을 일으켜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몸이 찬 사람은 배가 차가워지고 몸에 기운이 빠져 약해지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100그램 당 18kcal밖에 되지 않아서 풍부한 섬유질과 높은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추와 함께 밥을 먹으면 적은 양으로 더 많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죠. 또한 칼슘이 몸에서 부족하면 뇌는 이를 채우기 위해 식욕이 왕성해지는데, 상추에는 충분한 칼슘이 있어 식탐이 억제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숙취해소
상추에 들어있는 비타민C, 칼륨,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술안주로 고기를 먹을 때는 꼭 상취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술마신 다음날 상추 즙을 섭취하면 숙취를 없앨 수 있고, 간의 기능을 도울 수 있습니다.
빈혈예방
상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B, 철분, 칼슘, 히토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갱년기 이후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상추는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는 피부 노화를 막고 머릿결을 윤기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보충 소화촉진
상추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물과 상추를 함께 섭취하면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상추의 쓴맛은 위를 자극해 소화효소를 나오게 만들어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피로회복 개선
상추는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 회복에 좋으며,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상추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